소아시아 7 교회 중 세 번째로 버가모 교회에 주신 말씀을 통해서 은혜를 입고자 한다.
1. 버가모 지역(현재 베르가모)
1) 서머나 교회 북쪽 100Km 지점의 내륙에 위치해 있었다.
2) BC 130년에 로마의 식민지가 되었다. 아시아주의 수도로서 정치적, 문화적 중심지였다.
3) 의학교와 20만 권의 장서를 구비 한 유명한 도서관이 있었다.
4) 버가모에는 원뿔 모양의 언덕에 제우스(Zeus) 신전, 아테네(Athene) 신전, 디오니소스(Dionysos) 신전, 아에스클라피오스(Aesculapius) 신전 등의 4대 신전(神殿)이 있었다.
5) 이 중에서 제우스 신전(神殿)은 길이 27M, 높이 6M로 크기로 가장 웅장하였다.
6) 뱀으로 상징되는 의료 神인 아스클레오피스 신전에는 돌로 포장된 너비 20M, 길이 80M의 직진도로가 있었고 도로 양편에는 15M 높이의 돌기둥들이 도열해 있었다.
7) 버가모에는 아우구스토스 황제(BC 30-AD 40), 트라얀 황제(AD98-117), 세베루스 황제(AD193-211) 신전 등 총 3개의 황제 신전을 건립하였다. 황제 숭배의 중심지가 되었다.
# 단3:1 느부갓네살왕은 높이 27미터, 너비 2,7미터의 금신상을 만들었다. 왕은 그 신상을 바빌론도의 두라 평야에 세우고 단3:2 총독, 지방 장관, 군사령관, 왕의 고문, 재무관, 재판관, 치안 판사, 그 밖에 각 도의 모든 관리들에게 자기가 세운 신상의 제막식에 참석하라고 지시하였다. PPT1. 금신상 다니엘의 꿈 해석(단4:25-27) 대왕께서는 인간 사회에서 쫓겨나 들짐승과 함께 살게 될 것이며 7년 동안 소처럼 풀을 먹고 이슬에 젖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왕이시여, 제 말을 들으십시오. 지금부터라도 죄를 버리고 옳은 일을 행하며 가난한 자에게 자비를 베푸십시오. 그러면 왕이 계속 번영을 누리실 것입니다.'
# 북한에는 현재 35,000개의 김일성 동상이 세워져 있으며 그중에서도 만수대에 위치한 동상은 20m 높이의 초대형 동상이다. 김일성의 60회 생일을 기념하여 1972년 건립되었으며 만수대 경비를 위해 5만 병력이 배치되어 있다. 북한에 김일성 동상이 서 있는 만수대는 1907년 평양 대부흥 운동이 일어났던 유명한 장대현교회 자리다. # PPT2. 동영상 1. 2
2. 버가모 교회에 나타나신 주님의 모습(12)
1)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가 이르시되”
2) 각 사람의 옳고 그릇됨을 정확하게 말씀의 잣대로 재어 심판하시는 주님으로 나타나셨다.
3) 발람의 교훈과 니골라 당의 교훈에 미혹된 교회를 향한 예리한 심판의 칼날을 가진 모습.
3. 주님의 메시지
1) 계2:13 네가 어디에 사는 것을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2) 제우스, 아테네, 디오니소스, 특히 뱀을 상징하는 아에스클라피오스를 섬겼다.
3) 주님께서는 이러한 신전들이 사탄이 자리를 잡고 앉아있는 위(位)라고 하신다.
4) 버가모는 뱀신과 황제 숭배를 포함한 온갖 우상 숭배가 창궐했던 지역이다.
5)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6) 안디바는 황제 숭배를 거역하다가 뜨거운 불에 순교한 버가모 감독이었다(Lenski).
3. 주님의 책망(14-15)
1) 발람의 교훈을 따르는 자들이 있다(14). 이스라엘 민족이 발람의 꾀에 빠져서 모압 여인들과 음행하고 모압인들이 섬기는 우상에게 절을 하고 그 음식을 먹었다.
# 민25:1-3 이스라엘이 싯딤에 머물러 있더니 그 백성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하기를 시작하니라 그 여자들이 자기 신들에게 제사 할 때에 이스라엘 백성을 청하매 백성이 먹고 그들의 신들에게 절하므로 이스라엘이 바알브올에게 가담한지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니라
# 민25:9 그 염병으로 죽은 자가 이만 사천 명이었더라
2)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15).
3) 히브리어 발람(발암)과 헬라어 니골라(니콜라오스)는 ‘백성을 삼키는 자’라는 동의어이다.
4) 당시 이방 신전에 가서 우상숭배를 하고 여사제(창기)들과 음행하는 것을 허용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4. 그러므로 회개하라! (16)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가서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16).
1) 발람은 하나님의 진노의 칼을 받아 죽임을 당하였다. 민31:8 그 죽인 자 외에 미디안의 다섯 왕을 죽였으니...또 브올의 아들 발람을 칼로 죽였더라
2) 교회가 우상이나 세상과 타협할 때에 이것은 영적인 간음이다.
3) 중세 시대에 로마 카톨릭은 교회 안에 우상을 만들어 숭배하도록 하였다.
4) 이에 하나님께서는 카톨릭을 심판하시고 개혁 교회(protestant)를 세우셨다.
5) 한국 교회는 1938년 9월 평양총회에서 일본의 신사참배를 가결하여 우상숭배 죄에 빠졌다.
6) 1945년 해방이 되자 신사참배를 가결했던 평양은 공산정권이 들어서서 지금까지 김일성 우상 앞에 참배하고 북한은 가난과 재앙에 빠져서 고통을 받고 있다.
5. 주님의 약속(계2:17) “이기는 그에게는”
1)감추었던 만나를 주겠다. 이스라엘 민족이 광야 교회에서 40년 동안 먹었던 생명의 양식이었다.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참된 만나가 되신 주님께서 영생을 주시는 것을 말한다
2)새 이름을 기록한 흰 돌을 주겠다. ‘흰 돌은 고대 운동 경기에서 우승한 사람에게 주었다.환란과 핍박을 이겨내고 죽음의 위협 앞에서도 끝까지 믿음을 지키는 승리자에게 주신다.
결론
세상 사람들은 우상을 섬기며 그 잔치의 제물을 먹는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성도들이 우상을 이기고 승리하면 천국에서 영생하는 만나를 주신다. 우상과 귀신의 잔치인 제사를 거부한 성도들에게 천국 잔치에 들어가게 하신다. 출20: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출20:4-6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풀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