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한 자의 축복(삼상1:1-20) - 오아브라함 목사(세계비전교회)
약한 자의 축복(삼상1:1-20)
사람들은 많은 소유가 더 행복을 가져온다고 생각한다. 사람이 힘이 없고 약한 것보다 힘이 있고 강한 것이 더 행복을 가져온다고 생각한다. 물론 많은 소유와 강함이 가난과 약함보다는 더 낫다. 그러나 그 부와 강함 때문에 행복을 상실하고. 오히려 약한 사람들이 나중에 승리한 사람들이 많다.
1.강한 자의 악행-브닌나 1)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브닌나(삼상1:2)-결혼의 축복, 자녀의 축복을 받았다. 2)그 당시는 자녀는 하나님의 축복이요 자녀가 없는 것은 하나님의 징계라고 생각했다. 3)브닌나는 자녀(복수형)가 하나가 아니고 둘 이상의 자녀가 있었다. 4)그러나 그녀는 거기에 만족할 수가 없었다. 그녀는 자식이 없는 한나를 격동시켰다. 5)'격동하다'(카이스): 괴롭히다, 약올리다, 슬프게 하다, 충동질하다, 화나게 하다' 6)'번민케 하다'(라암): '괴롭히다, 세게 뒤흔들다','자극하여 분노케 하다. 7)브닌나가 무자(無子)한 한나를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는 여자로 보고 온갖 방법으로 그녀를 괴롭혔다<3절>. 8)하나님의 최고의 축복을 받아서 그 힘으로 약한 자를 짓밟는 자에게 기쁨과 행복은 없다. 9)하나님의 축복을 나누지 않는 삶에는 참된 기쁨과 행복이 없다.
2.조롱당하고 무시 받은 약한 자-한나 1)한나는 믿음이 좋은 사람을 만나서 결혼을 했지만 자식이 없었다. 2)자식이 없는 것도 서러운데 브닌나로 부터 조롱과 괴롭힘을 당했다(1:6). 3)남편의 사랑이 전혀 위로가 되지 않았다(1:5, 8). 4)사람들은 자기보다 약한 자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외모, 재산, 학력, 신분, 나라...).
3.약한 자의 축복 1)한나가 무자한 것에 하나님의 뜻이 있었다(1:6). “여호와께서 그로 성태치 못하게...” 2)하나님은 브닌나가 그녀를 격동하게 한 것을 허락하셨다(롬8:28). 3)한나는 이 원통한 문제를 하나님께 가지고 나아갔다(1:10, 15, 16). 4)슬픔과 고통의 마음을 숨김없이 하나님께 내어 놓고 애절한 심정으로 기도하였다(10). 5)기도 응답을 확신하였다(18)-다시는 수색이 없으니라! 6)기도응답으로 사무엘을 낳아서 하나님께 드렸다(28). 7)여호와의 손이 사무엘이 사는 날 동안에 블레셋 사람을 막으셨다(삼상7:13). 8)하나님은 약하지만 믿음이 강한 자를 통해서 일하신다.
결론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재물과 힘을 주신다. 하나님께서 주신 재물과 힘을 자기보다 약한 자를 괴롭히는데 쓰는 사람도 있다. 자기 자랑, 물질 자랑, 사람 자랑, 교회 자랑에 기쁨과 보람이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것들을 약한 자들, 고통 중에 울고 있는 사람들과 나눌 때에 성령께서 주시는 기쁨과 행복이 있다. 내가 약할 때가 하나님께 나아가 하나님의 뜻을 구할 때이다. 기도할 때이다. 하나님은 약하지만 믿음이 강한 자 들을 위한 놀라운 계획을 갖고 계신다. 이번 제 25기 GVS에 사역 현장에서 고통 중에 울고 있는 주의 종들이 와서 하나님의 놀라운 응답을 받기를 축원한다. 사역자들의 기도 응답으로 사무엘 같은 민족과 세계 열방에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제자들이 나타나길 축원합니다!
세계비전교회 오아브라함 목사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풍암동 1163-7번지 전화 : 062-682-3211 세계비전교회 홈페이지 : www.globalvisionchurch.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