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27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 (계15:1~8) - 오아브라함 목사(세계비전교회)
일곱 인(6장), 일곱 나팔 심판(8~9장)의 심판에 이어 계시록 15~16장은 마지막 일곱 대접의 심판에 대해 말하고 있다. 15장의 서론은 일곱 대접 심판의 서론이고 16장은 심판의 내용이다.
1. 일곱 대접을 가진 천사(1)
A. 계15:1a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1) ‘이상한 다른 이적’-이 대접 심판은 다른 심판들과는 다르다.
2)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마지막 심판이며 그 파급력이 치명적이다.
3) 이 심판은 부분적인 심판이 아니라 온 세상에 임할 심판인 것을 말한다.
B. 계15:1b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1) 일곱 인의 심판, 일곱째 인 속에 일곱 나팔의 심판이 있었다.
2) 일곱 나팔의 심판, 일곱째 나팔 속에 일곱 대접의 심판이 있었다.
3) 그러나 일곱 대접, 일곱째 대접 속에는 더 이상 다른 것이 들어있지 않다.
4) 이것은 일곱 대접 심판이 마지막 심판이라는 것을 말한다.
2. 보좌 앞에서 노래하는 천상의 성도들(2)
계15:2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1) ‘유리 바다“-하나님의 보좌. 계4:6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가 있고 보좌 가운데와 보좌 주위에 네 생물이 있는데 앞뒤에 눈들이 가득하더라.
2) ’불이 섞인 유리 바다‘-’불‘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이 임할 것을 말한다.
3)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666 짐승의 표를 받지 않고 환란과 죽음의 고통 속에서도 믿음을 잃지 않고 승리한 성도들.
4)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보좌 앞에서 마지막 대접 심판이 의로우시다고 찬양하기 위해서 거문고를 가지고 서 있는 모습이다.
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3)
1)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는 과거 이스라엘 민족이 홍해를 건넌 후 하나님이 베푸신 구원의 권능을 찬송하기 위해 부른 노래이다(출15:1~18).
2) 애굽에 대한 하나님의 강력한 심판은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한 것이다(출15:1~12).
출15:1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일렀으되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3) 하나님의 강력한 심판은 이방 신과는 비교할 수 없다(11).
출15:11 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가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으로 영광스러우며 찬송할 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가 누구니이까
4) 하나님의 강력한 심판은 이방 나라가 두려움에 떨게 했다(출15:14~16).
출15:14 여러 나라가 듣고 떨며 블레셋 주민이 두려움에 잡히며
출15:15 에돔 두령들이 놀라고 모압 영웅이 떨림에 잡히며 가나안 주민이 다 낙담하나이다
5) 하나님의 강력한 심판은 하나님의 백성을 성전으로 인도하였다(출15:13,17).
출15:13 주의 인자하심으로 주께서 구속하신 백성을 인도하시되 주의 힘으로 그들을 주의 거룩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나이다
6) 노래의 결론은 하나님이 영원히 통치하신다(출15:18).
출15:18 여호와께서 영원무궁하도록 다스리시도다 하였더라
7) 애굽(세상)의 종살이(저주)에서, 바로 왕(사탄)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한 모세는, 이 세상의 죄와 저주와 사탄의 압제에서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상징(예표)한다.
8) 이스라엘이 홍해를 건넌 것을 세례로 간주한다.
고전10:1~4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다 같은 신령한 식물을 먹으며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4. 어린 양의 노래(3~4)
계15:3b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1) ‘어린 양’은 온 인류의 구원자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 주 전능하신 이’-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다. 심판의 대법관(大主宰)이 되신다.
3)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하나님의 행하시는 일이 사람의 눈에는 실로 장대하고 신비롭고 놀랍다.
4)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온 우주의 왕으로서 행하시는 모든 일이 거짓이 없고 항상 의로우시다.
5)계15:4a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까
렘10:7 온 세계의 왕이시여, 주를 두려워하지 않을 자가 누구이겠습니까 ? 주를 두려운 마음으로 섬기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온 세상의 지혜로운 자들과 왕들 중에 주와 같은 자가 없습니다.
6) 계15:4c 계15:4 주님, 누가 주님을 두려워하지 않겠으며 누가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지 않겠습니까? 거룩하신 분은 주님밖에 없습니다. 주님의 의로우신 행위가 드러났으므로 모든 나라가 와서 주님께 경배할 것입니다.'
5.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5~8)
1) 계15:5 또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며-증거의 장막은 성막(tabernacle)으로서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함-하나님이 계신 보좌를 말함.
2) 계15:6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맑고 빛난 세마포 옷(義)을 입고 가슴에 금 띠를 띠고-‘세마포’는 정결을, 가슴에 금띠는 대제사장이 세마포 위에 착용했다.
3) 마지막 대접 심판을 할 일곱 천사는 하나님의 공의를 대리하여 진노의 심판을 내리는 자들이다.
4) 계15:7 네 생물 중의 하나가 영원토록 살아 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 대접 일곱을 그 일곱 천사들에게 주니-진노의 금 대접을 전달 받음
5) 계15:8a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으로 말미암아 성전에 연기가 가득 차매-하나님의 임재와 영광이 성전에 가득차다.
6) 계15:8b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는 성전에 능히 들어갈 자가 없더라- 그 누구도 하나님의 진노 심판을 중단시킬 자가 없다.
결론 이 심판의 교훈은?
1) 최후 지구 대 종말 이전에 있을 심판은 일곱 대접 심판으로 종결된다.
2) 하나님의 심판은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다. 그리스도를 믿어 심판을 피하고 구원을 받는 길과 아니면 심판을 당하는 길이 있을 뿐이다.
3)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고 악인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은 의로우시도다.
[고후6:2]가라사대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를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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