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10627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 (계15:1~8) - 오아브라함 목사(세계비전교회)



일곱 인(6장), 일곱 나팔 심판(8~9장)의 심판에 이어 계시록 15~16장은 마지막 일곱 대접의 심판에 대해 말하고 있다. 15장의 서론은 일곱 대접 심판의 서론이고 16장은 심판의 내용이다.


1. 일곱 대접을 가진 천사(1)

A. 계15:1a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1) ‘이상한 다른 이적’-이 대접 심판은 다른 심판들과는 다르다.

2)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마지막 심판이며 그 파급력이 치명적이다.

3) 이 심판은 부분적인 심판이 아니라 온 세상에 임할 심판인 것을 말한다.

B. 계15:1b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1) 일곱 인의 심판, 일곱째 인 속에 일곱 나팔의 심판이 있었다.

2) 일곱 나팔의 심판, 일곱째 나팔 속에 일곱 대접의 심판이 있었다.

3) 그러나 일곱 대접, 일곱째 대접 속에는 더 이상 다른 것이 들어있지 않다.

4) 이것은 일곱 대접 심판이 마지막 심판이라는 것을 말한다.


2. 보좌 앞에서 노래하는 천상의 성도들(2)

계15:2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1) ‘유리 바다“-하나님의 보좌. 계4:6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가 있고 보좌 가운데와 보좌 주위에 네 생물이 있는데 앞뒤에 눈들이 가득하더라.

2) ’불이 섞인 유리 바다‘-’불‘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이 임할 것을 말한다.

3)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666 짐승의 표를 받지 않고 환란과 죽음의 고통 속에서도 믿음을 잃지 않고 승리한 성도들.

4)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보좌 앞에서 마지막 대접 심판이 의로우시다고 찬양하기 위해서 거문고를 가지고 서 있는 모습이다.


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3)

1)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는 과거 이스라엘 민족이 홍해를 건넌 후 하나님이 베푸신 구원의 권능을 찬송하기 위해 부른 노래이다(출15:1~18).

2) 애굽에 대한 하나님의 강력한 심판은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한 것이다(출15:1~12).

출15:1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일렀으되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3) 하나님의 강력한 심판은 이방 신과는 비교할 수 없다(11).

출15:11 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가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으로 영광스러우며 찬송할 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가 누구니이까

4) 하나님의 강력한 심판은 이방 나라가 두려움에 떨게 했다(출15:14~16).

출15:14 여러 나라가 듣고 떨며 블레셋 주민이 두려움에 잡히며

출15:15 에돔 두령들이 놀라고 모압 영웅이 떨림에 잡히며 가나안 주민이 다 낙담하나이다

5) 하나님의 강력한 심판은 하나님의 백성을 성전으로 인도하였다(출15:13,17).

출15:13 주의 인자하심으로 주께서 구속하신 백성을 인도하시되 주의 힘으로 그들을 주의 거룩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나이다

6) 노래의 결론은 하나님이 영원히 통치하신다(출15:18).

출15:18 여호와께서 영원무궁하도록 다스리시도다 하였더라

7) 애굽(세상)의 종살이(저주)에서, 바로 왕(사탄)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한 모세는, 이 세상의 죄와 저주와 사탄의 압제에서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상징(예표)한다.

8) 이스라엘이 홍해를 건넌 것을 세례로 간주한다.

고전10:1~4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다 같은 신령한 식물을 먹으며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4. 어린 양의 노래(3~4)

계15:3b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1) ‘어린 양’은 온 인류의 구원자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 주 전능하신 이’-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다. 심판의 대법관(大主宰)이 되신다.

3)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하나님의 행하시는 일이 사람의 눈에는 실로 장대하고 신비롭고 놀랍다.

4)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온 우주의 왕으로서 행하시는 모든 일이 거짓이 없고 항상 의로우시다.

5)계15:4a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까

렘10:7 온 세계의 왕이시여, 주를 두려워하지 않을 자가 누구이겠습니까 ? 주를 두려운 마음으로 섬기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온 세상의 지혜로운 자들과 왕들 중에 주와 같은 자가 없습니다.

6) 계15:4c 계15:4 주님, 누가 주님을 두려워하지 않겠으며 누가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지 않겠습니까? 거룩하신 분은 주님밖에 없습니다. 주님의 의로우신 행위가 드러났으므로 모든 나라가 와서 주님께 경배할 것입니다.'


5.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5~8)

1) 계15:5 또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며-증거의 장막은 성막(tabernacle)으로서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함-하나님이 계신 보좌를 말함.

2) 계15:6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맑고 빛난 세마포 옷(義)을 입고 가슴에 금 띠를 띠고-‘세마포’는 정결을, 가슴에 금띠는 대제사장이 세마포 위에 착용했다.

3) 마지막 대접 심판을 할 일곱 천사는 하나님의 공의를 대리하여 진노의 심판을 내리는 자들이다.

4) 계15:7 네 생물 중의 하나가 영원토록 살아 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 대접 일곱을 그 일곱 천사들에게 주니-진노의 금 대접을 전달 받음

5) 계15:8a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으로 말미암아 성전에 연기가 가득 차매-하나님의 임재와 영광이 성전에 가득차다.

6) 계15:8b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는 성전에 능히 들어갈 자가 없더라- 그 누구도 하나님의 진노 심판을 중단시킬 자가 없다.


결론 이 심판의 교훈은?

1) 최후 지구 대 종말 이전에 있을 심판은 일곱 대접 심판으로 종결된다.

2) 하나님의 심판은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다. 그리스도를 믿어 심판을 피하고 구원을 받는 길과 아니면 심판을 당하는 길이 있을 뿐이다.

3)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고 악인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은 의로우시도다.

[고후6:2]가라사대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를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Comments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YouTube Social  Icon
  • 밴드
  • 네이버블로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