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0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2 (계22:1~22) - 오아브라함 목사(세계비전교회)
1. 영원한 축복의 나라 천국(1~5)
1) 에덴 동산과 천국의 비교 p.387 도표 22:1~5
2) 계22:1 또 그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와서 :2a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3) ‘생명수 강’-성령께서 주시는 생명수
요7:37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39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요4: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겔47:1 그가 나를 데리고 성전 문에 이르시니 성전의 앞면이 동쪽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 동쪽으로 흐르다가 성전 오른쪽 제단 남쪽으로 흘러내리더라
4) 생명수 강물이 흐르는 곳마다 모든 생물들이 살아난다.
계22:2b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겔47:9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 들어가므로 바닷물이 되살아나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며
겔47:12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과실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열매가 끊이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열매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를 통하여 나옴이라 그 열매는 먹을 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5) 천국에서는 다시 사망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전혀 없고 영생과 축복만이 넘친다.
6) 성령 충만, 은혜 충만, 사랑 충만한 곳이다.
시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시23:2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로 인도하시는도다
시23: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7) 계22:3 다시 저주가 없으며-더 이상 죄악과 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없다.
8) 하나님과 그 어린 양의 보좌가 그 가운데에 있으리니 그의 종들이 그를 섬기며
‘섬기며’-헬라어 ‘라트류수신‘은 ’예배하다‘, ’경배하다‘는 의미이다.
9) 계22:4a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영광스러운 하나님의 임재 안에 거한다.
4b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이마’는 인격을 상징, 그 사람이 인격적으로 하나님과 연합이 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10) 계22:5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 비치심이라 그들이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2. 계시록의 결론(22:6~21)
1) 계22:6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반드시 속히 되어질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이 모든 계시는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니 참되다.
2) 계22: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현재 진행형으로 이미 오고 계심을 강조한 표현이다.
3) 계22: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4) 계22:8 이것들을 보고 들은 자는 나 요한이니 내가 듣고 볼 때에 이 일을 내게 보이던 천사의 발 앞에 경배하려고 엎드렸더니
계22:9 그가 내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네 형제 선지자들과 또 이 두루마리의 말을 지키는 자들과 함께 된 종이니 그리하지 말고 하나님께 경배하라 하더라-경배의 대상을 오직 하나님!
5) 계22:10 또 내게 말하되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때가 가까우니라
단12:9 그가 이르되 다니엘아 갈지어다 이 말은 마지막 때까지 간수하고 봉함할 것임이니라
6) 구약에 인봉된 계시가 이제는 인봉하지 말라는 이유는 계시된 예언의 말씀이 실현될 시기가 가까웠기 때문이다.
7) 계22:11 불의를 행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행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되게 하라-악인들이 회개를 미루면 더 이상 구원의 기회가 없다는 급박한 시기임을 말한다.
8) 계22: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벧후3:9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계22: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주리라-마16:27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갚으리라
9) 계22:13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 시작과 마침이라-우주 만물의 창조자요 심판자이시다.
10) 계22:14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그들이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으려 함이로다-보혈로 속죄함 받고 구원을 받은 사람이 복이 있다.
11) 계22:15 개들과 점술가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및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는 다 성 밖에 있으리라
12) 계22:16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천사)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그리스도의 신성)이라 하시더라
13) 계22:17a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그리스도가 속히 오시겠다고 하는 말씀에 대한 성령과 교회의 응답이다.
14) 계22:17b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구원을 갈망하는 자는 누구든지 그리스도에게 나아와 영생수를 마셔라!
15) 계22:18 내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증언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것이요
계22:19 만일 누구든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계시된 예언의 말씀을 왜곡하거나 첨삭(添削)을 해서도 안 된다.
16) 계22:20 이것들을 증언하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아람어로 ‘마라나타’로 초대교회 성찬 예식 때에 공식적으로 사용한 기도문으로 초대교회 성도들은 금방이라도 예수님께서 재림하시기를 간절히 고대했다.
17) ‘재림’을 나타내는 말은 ‘파루시아‘로 ’오다‘, ’이르다‘, ,도착’, ‘임재’의 뜻으로 통치자의 공식적인 방문이나 하나님의 현현(나타나심)에 대하여 사용했다.
18) 계22:21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바울의 서신서와 같이 사도의 축도로 본서를 끝맺고 있다. 이는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진 공식적인 메시지임을 시사해주고 있다.
결론
벧후3:9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벧후3:10 그러나 주의 날이 도둑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벧후3:11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냐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벧후3:12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벧후3:13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있는 곳인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벧후3:14 그러므로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이것을 바라보나니 주 앞에서 점도 없고 흠도 없이 평강 가운데서 나타나기를 힘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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