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20821 열두 사도의 선택과 파송 (마10:1~15) - 오아브라함 목사 (세계비전교회)



열두 사도의 선택과 파송 (마10:1~15)


예수님께서는 분명한 목표와 계획을 세우시고 공생애 3년 기간에 임하셨다. 예수님의 사역 목표는 천국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전략으로 열두 제자를 부르셔서 이들을 훈련하셨다. 이 제자들이 주님의 부활, 승천 이후 교회를 세워 온 세상에 복음을 전하였다.


1. 열두 제자를 부르심-마10:1 예수께서 그의 열두 제자를 부르사

1) 예수님은 산에서 밤을 새워 기도하신 후 열두 제자를 선택하셨다.

막3:13 또 산에 오르사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부르시니 나아온지라.

2) ‘12 제자’는 구약 이스라엘 12 지파의 개념이다.

마19:28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3) 구약의 12 족장들이 육적인 이스라엘의 대표이었다면, 12 제자는 이스라엘 민족 뿐 아니라 온 세계 민족으로 구성될 영적 이스라엘의 대표라 할 수 있다.

4) 오순절 성령 강림 이후 이 12 제자를 중심으로 교회가 세워지고 온 세계 민족에게 복음이 전파되었다.

5) 예수님께서 열두 제자에게 사역에 필요한 권능을 주셨다.

마10:1 예수께서 그의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6) 하나님께서 복음을 전하도록 모든 사람에게 각각의 달란트와 은사를 주셨다.


2. 열두 사도의 이름

마10:2~4 열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빌립과 바돌로매, 도마와 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다대오, 가나안인 시몬 및 가룟 유다 곧 예수를 판 자라

1) 사도의 의미-‘보냄을 받은 자’의 의미, 헬라어 ‘아포스톨로스’란 주인의 메시지를 가진 사신, 전권대사(엡 6:20 Ambassador)를 말한다.

2)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전권을 위임받아 복음 전파를 위하여 파송된 12 제자를 말한다.

3) 사도의 자격은

(1) 요한의 세례로부터 예수님의 승천까지 예수님과 동행한 자(행 1:21~22)

행1:21~22 이러하므로 요한의 세례로부터 우리 가운데서 올려져 가신 날까지 주 예수께서 우리 가운데 출입하실 때에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와 더불어 예수께서 부활하심을 증언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하거늘

(2) 그러나 훗날 사도의 개념은 확장되어 바울과 바나바, 야고보와 주의 형제(고전15:7), 실루아노(살전 1:1) 등도 사도로 불렸다.


3. 예수님이 제자들을 선택하신 기준은?

1) 당시 지식인과 엘리트 계층인 바리새인과 제사장들을 선택하지 않으셨다.

2) 예수님은 당시 가장 단순하고 평범한 사람들을 선택하셨다.

3) 복음 전파자가 갖추어야 할 것은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아니라 믿음과 순종이다.

4) 예수님은 복음을 위해서 목숨까지도 버릴 수 있는 충성스러운 사람을 찾으셨다.


4. 열두 제자를 파송(마 10:5~15)

1) 복음 전파의 우선 순위-먼저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마10:5~6 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보내시며 명하여 이르시되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2) 그리고 온 세상 열방으로 나아가서 복음을 전파하라(행1:8).

3) 복음을 전하며 영적 치유와 육신 치유를 하여라.

마10:7~8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이 왔다 하고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나병환자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4) 복음을 전함에 있어서 필요한 물질을 염려하지 말라. 하나님께서 여정을 인도하신다.

마10:10~11 여행을 위하여 배낭이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어떤 성이나 마을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가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5) 복음을 전하는 자들을 영접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평안이 임할 것이다.

마10:12~13 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치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니라

6) 복음과 전파자들을 배척하는 자는 장차 무서운 진노의 심판날이 그들에게 임할 것이다.

마10:14~15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하지도 아니하고 너희 말을 듣지도 아니하거든 그 집이나 성에서 나가 너희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과 고모라 땅이 그 성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결론

열두 제자를 세우셔서 온 세상에 복음을 전파하실 계획을 세우신 주님은 다시 제자들에게 당부하셨다. 마28:18~20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에 주신 비전과 달란트는 GVS를 통해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는 것이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셨다. 우리의 GVS는 사역에 지치고 병든 영혼들을 치유하며 이들 마음속에 역사하는 악한 영들을 쫓아내는 역사가 있다.

장차 우리 청소년들이 GVS 사역을 계승하여 주님 재림 때까지 제자를 세우며 복음을 전하는 역사가 있도록 기도하자!

Comments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YouTube Social  Icon
  • 밴드
  • 네이버블로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