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28 제자의 길 1. (마10:16~23) - 오아브라함 목사 (세계비전교회)
예수님께서는 열두 제자를 선택하셔서 그들에게 복음 전파의 사명을 부여하셨다. 그리고 그들을 이스라엘로 파송하기에 앞서 그들이 겪어야 할 고난과 핍박에 대하여 말씀하신다.
1. 제자가 가는 길에 고난과 박해가 있다(16~23)
1) 마10:16 ‘보라,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양을 이리 가운데 보냄과 같도다’-복음 때문에 고난과 박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2) ‘그러므로 너희는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지혜가 순결함을 상실하면 교활해지기 쉽고, 순결함이 지혜를 상실하면 어리석어지기 쉽다. 지혜로운 분별력을 갖고 순결함을 가져라.
3) 마10:17 ‘사람들을 삼가라’ -‘사람들’-불신자, ‘삼가라(프로세케테)‘-…로부터 분리하여 마음을 지키라; 이 같은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주의 깊게 경계하라!
4) ’그들이 너희를 공회에 넘겨 주겠고 그들의 회당에서 채찍질하리라’(17)-개인적인 차원을 떠나 종교적인 박해를 받을 것이다. 유대 교리에 어긋난 복음을 전하므로 사회 질서를 어지럽힌다는 이유로 공회에 넘겨져 처벌받을 수 있다.
5) ‘회당’은 바벨론 시대부터 그 지역의 높은 곳에 세워졌다. 이곳은 유대인 예배의 처소, 재판소, 혹은 학교로 사용되었다. 회당에 10명의 관리인이 있었고 그중 3인은 회당장으로서 재판을 포함한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였다.
6) 마10:18 ‘또 너희가 나로 말미암아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 가리니 이는 그들과 이방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제자들이 앞으로 당할 박해는 종교적인 것을 벗어나 세속의 영역까지 확대될 것이다. 제자들이 박해 속에서도 복음의 진리를 전파함으로 박해하는 그들에게 복음의 위대성을 증거하게 하려는 하나님의 섭리이다.
7) 온갖 박해를 이기고 복음을 끝까지 전함으로 당시 로마를 정복하고 오늘날 세계를 정복하였다.
8) 마10:19 ‘너희를 넘겨 줄 때에 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할까 염려하지 말라 그때 너희에게 할 말을 주시리니’-어떤 말로 변명할까 염려하지 말고 그리스도의 복음과 진리를 말해라!
9) 마10:20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이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성령께서 마음에 감동을 주셔서 할 말을 제자들의 마음속에 넣어주신다(요14:26).
10) 마10:21 ‘장차 형제가 형제를, 아비가 자식을 죽는 데에 내주며 자식들이 부모를 대적하여 죽게 하리라’-복음 때문에 가정에 반목과 적대가 일어날 것이다(미7:5~6).
11) 마10:22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나중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제자들에게 세상의 미움과 박해는 세상 끝날 때까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끝까지 도중에 포기하지 않고 견디는 자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
12) 마10:23 ‘이 동네에서 너희를 박해하거든 저 동네로 피하라’-복음 전도를 위하여 합리적으로 생명을 보존하라!
1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의 모든 동네를 다 다니지 못하여서 인자가 오리라’-‘이스라엘 모든 동네’-온 세상을 상징한다. 온 세상에 복음이 전파될 때 인자가 오리라!
2. 믿음을 지킨 사람들
1) 아브라함-75세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가나안에 정착, 25년을 기다린 후 약속의 아들 이삭을 낳음. 이후 믿음의 조상이 되어 구약 교회의 아버지가 되었다.
2) 초대 교회 제자들-복음 때문에 모진 박해를 받고 순교하였다. 그들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영원한 면류관을 예비하셨다(딤후4:6~8).
3) 신사 참배 반대로 순교한 한국 초대 목사와 성도들-한국 교회 부흥의 불씨가 되었다.
3. 중도에서 포기하고 낙오된 자
1) 롯-물질 문제로 시험에 들어 아브라함과 헤어짐. 그가 살았던 소돔 성이 불타고 모압과 암몬 자손을 낳았으나 역사에서 사라진 민족이 되었다.
2) 딤후4:10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그레스게는 갈라디아로, 디도는 달마디아로 갔고-세상의 것을 사랑하여 제자의 길에서 낙오됨-역사의 죄인이 됨.
딤후4:11 누가만 나와 함께 있느니라 네가 올 때에 마가를 데리고 오라 저가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사도 바울과 동역하였고 누가복음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가 되었다.
4. 박해 중에도 포기하지 않고 승리하는 길은 무엇인가?
1) 반석 같은 믿음 위에 든든히 서 있어야 한다. 히10:39 우리는 뒤로 물러가 멸망할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
2) 성령 충만! 찬송! 감사! 복종!
엡5:18-21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을 받으라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3) 하나님의 은혜가 넘칠 때 제자는 사명을 기쁨으로 감당한다.
고전15:10 그러나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결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사명을 주시면서 복음 때문에 고난과 박해가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주님께서 우리 교회에 복음 전파와 제자 삼는 사역의 사명을 주셨다. 이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희생과 섬김이 필요하다. 그리고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충성해야 주님으로부터 칭찬과 상급이 있다. 우리 모두 복음 전파 사명에 승리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올리는 역사가 있기를 축원합니다.
고전4:1~2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 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
계2:10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