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01 오직 성령으로 충만을 받으라 (엡5:15~21) - 오아브라함 목사 | 세계비전교회
2022년의 한해가 지나고 다시 새해가 밝았다. 성경은 지나가는 세월을 아끼라고 한다.
엡5:15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 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16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세월을 아끼는 것은 성령의 인도를 받고 살아가는 길이다. 성령은 우리를 항상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길로 인도하신다. 그래서 오늘은 성령님과 성령의 충만에 대한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나누고자 한다.
1. 삼위 하나님에 대하여
1) 주후 1647년 웨스트민스터에서 회집한 성직자 총회와 스코틀랜드 교회 총회에서 검토, 승인된 후 1690년에 영국 의회에서 인준한 신앙고백서이다.
2)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은 칼뱅주의 신앙을 담고 있는 개신교의 신앙고백이다.
3) 현재 한국 장로교에서도 사도신경, 니케아 신경과 더불어 중요한 신앙고백으로 삼고 있다.
4) 제 2 장 하나님과 삼위일체에 대하여
(1)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요 살아계시고 참되시며 무한하시고...영원하시고 측량치 못할지며 전능하시고 가장 지혜로우시고 가장 거룩하시며 가장 자유로우시고 가장 절대적이시다.
(2) 하나님은 생명과 영광과 선함과 복이 그 안에 있고 그로 말미암으며...하나님은 홀로 만물의 원천이시며 만물이 그에게서 나오고 그로 말미암고 그에게로 돌아감이다.
(3) 단일한 신성에는 삼위가 계시는데, 본질(substance)과 권능(power)과 영원성(eternity)이 동일하신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이시다. 성부는 누구로 말미암지 않았고, 낳으신 바 되지도 않았고, 나오시지도 않았으며, 성자는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영원히 낳으신바 되셨으며, 성령은 아버지와 아들에게서 영원히 나오신다.
2. 성령님은 누구신가?
1) 성령은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에 이어 제3위의 성령 하나님이시다.
2) 삼위의 하나님은 그의 본질과 권능과 영원성이 동일하시다. 성령은 아버지와 아들에게서 영원히 나오신다.
3) 성령은 단순한 능력이 아니라 지성과 감성과 의지를 가지신 인격의 하나님이시다.
막1:12 성령이 곧 예수를 광야로 몰아내신지라 엡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계2: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3. 성령이 충만한 사람들
1) 성령께 완전히 붙들려서 사는 사람, 성령께서 인도하는 대로 살아가는 사람
2) 초대교회 성령 충만
행2: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행4:31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행7:55]스데반이 성령이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행7:55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행13:9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
4. 성령 충만을 받아야 할 이유
1) 창조주 하나님의 인도를 받아야 이 세상에서 승리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2) 죄의 본성을 가진 인간은 죄와 사단의 세력과 세상의 유혹을 이길 수 없다.
3)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성령의 능력이 필요하다.
5. 성령 충만을 받지 못해서 실패한 사람들
1) 가인-미움과 분노를 이기지 못하여 동생을 죽이는 일을 하였다.
창4:5 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8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 죽이니라
2) 사울-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여 악령에 붙잡힌 삶을 살다가 실패하였다.
삼상16:14 여호와의 영이 사울에게서 떠나고 여호와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그를 번뇌케 하였다삼상31:4 이에 사울이 자기의 칼을 뽑아서 그 위에 엎드러지매
6. 어떻게 성령 충만을 계속 유지할 것인가?
1) 예배의 제단을 쌓을 때 성령의 충만이 온다. 창12:8 거기서 벧엘 동쪽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쪽은 벧엘이요 동쪽은 아이라 그가 그 곳에서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9 점점 남방으로 옮겨갔더라
2) 찬송과 감사와 복종을 통해서 성령의 충만이 온다. 엡5: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을 받으라 19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20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21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3) 복음을 전할 때 성령께서 충만히 역사하신다. 행13:50 이에 유대인들이 경건한 귀부인들과 그 시내 유력자들을 선동하여 바울과 바나바를 박해하게 하여 그 지역에서 쫓아내니 :51 두 사람이 그들을 향하여 발의 티끌을 떨어 버리고 이고니온으로 가거늘 :52 제자들은 기쁨과 성령이 충만하니라
4) 기도할 때 성령이 충만히 역사하신다. 행4:31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결론
하나님께서 요엘 선지자를 통해서 말세에 성령을 부어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행2:17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18 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 오늘은 2023년도 새해 첫 주일이다. 새해는 모두가 성령으로 충만한 한 해가 되길 소망한다. 성령이 충만하면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뜻대로 살 수 있다. 그리고 우리의 마음에 기쁨이 충만하다. 하나님을 노래하고 춤을 춘다. 기쁘고 행복한 삶을 누린다.
요삼1:2 사랑하는 자여, 그대의 영혼이 성령이 충만한 것처럼 그대의 모든 일이 잘 되고 몸도 건강하기를 축원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