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30115 아브라함과 롯의 후손(창12:1-10, 13:10~11) - 오아브라함 목사 | 세계비전교회

삼촌과 조카인 아브라함과 롯은 자신들의 고국을 떠나서 먼 이방 나라 가나안에 정착하였다. 하나님을 섬기면서 같은 시대, 같은 장소에서 살았다. 그리고 하나님의 축복도 받았다. 그러나 이들의 후손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족속과 우상을 섬기는 족속으로 나뉘었다.

1. 아브라함의 후손

1) 하나님의 선택을 받았다. 창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2) 하나님이 복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창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3) 후손의 복: 이스라엘. 이스마엘의 무슬림(17억), 기독교(카톨릭, 개신교) 24억이다. 전 세계 인구의 4/7가 아브라함을 조상으로 믿는 사람들이다.

4)아브라함의 복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전 세계 열방에 미쳤다. 창12:3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2. 롯의 후손, 모압 족속의 실패

창13:10-11 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으므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 그러므로 롯이 요단 온 지역을 택하고 동으로 옮기니 그들이 서로 떠난지라

1) 모압 족속은 롯의 후손들로 이루어진 민족을 말한다(창 19:37).

2) 이스라엘이 그들의 땅을 통과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삿 11:17).

3) 모압 왕 발락은 모압 평지에서 이스라엘이 진을 칠 때 선지자 발람을 보내어 저주케 하였다(민 22:2).

4) 이들은 이스라엘 사람을 바알 숭배와 행음에 빠지게 하였다(민 25:1-9).

5) 이러한 죄악들로 인해 모압 족속은 영원히 하나님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는 심판을 받았다(신 23:3-6).

6) 모압은 하나님을 떠나 그모스, 바알, 몰렉 등을 섬기는 악을 행하고(민 21:29 신 4:3) 오랫동안 이스라엘을 대적하며 괴롭히는 세력이었다.

7) 그럼에도 이사야는 다른 민족에게는 강력한 심판을 예언했던 것과는 달리 그들에게는 미리 피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였다(사 16:1-5).

8) 그러나 모압은 교만하여 이사야의 권면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들은 지리적으로 유리한 지역에 살고 있었고, 든든한 요새가 있어서 외부의 침략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했다.

9) 또 풍부한 물을 공급받을 수 있어서 농사와 목축을 하는 데 지장이 없다고 생각했다(왕하 3:4). 이러한 교만 때문에 모압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다.

10) 모압은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에 의해 정복당했고 로마에 의해 완전히 멸절당하여(BC107년) 이사야의 예언은 성취되었다.

3. 어떻게 아브라함이 복을 받았나?

1) 순종:

창12:4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칠십오 세였더라

히11:8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

2) 예배:

창12:7-8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께 그가 그 곳에서 제단을 쌓고 거기서 벧엘 동쪽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쪽은 벧엘이요 동쪽은 아이라 그가 그 곳에서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창13:18 이에 아브람이 장막을 옮겨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 거주하며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았더라

3) 제사장의 축복:

창14:18-20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천지의 주재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5) 섬김:

창18:8-9 아브라함이 엉긴 젖과 우유와 하인이 요리한 송아지를 가져다가 그들 앞에 차려 놓고 나무 아래에 모셔 서매 그들이 먹으니라 그들이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네 아내 사라가 어디 있느냐 대답하되 장막에 있나이다 그가 이르시되 내년 이맘때 내가 반드시 네게로 돌아오리니 네 아내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6) 희생:

창22:12 사자가 이르시되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그에게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4. 아브라함의 복을 받자!

1) 하나님은 성도들이 드리는 예배를 통해서 말씀하신다.

2)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기적을 베푸신다.

3) 감사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자에게 하나님이 응답하신다.

4) 믿음과 성령이 충만할 때 사단의 역사가 우리의 가정과 교회와 직장 현장에서 떠나간다.

결론

오늘 우리는 자녀 세대들에게 믿음의 복을 가르쳐서 그들로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해야 한다. 우리가 성령이 충만하여 하나님의 인도를 받고 승리할 때 자녀들이 하나님의 역사를 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우리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가르쳐서 하나님의 축복이 계속 그들에게 나타나게 하라고 하신다.

신6:4-9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 내가 네게 명하신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Comments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YouTube Social  Icon
  • 밴드
  • 네이버블로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