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나를 따르라 (마8:18~22)
예수님은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기 위해서 제자들을 세우셨다. 오늘 본문은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의 자세에 대하여 말씀하신다.
1. 당시 상황 배경(18)
1) 예수님께서 산 위에서 천국 복음을
전하시고 많은 병자를 고치셨다.
2) 이에 많은 사람이 병 고침 받기 위해서 예수님께로 나아왔다.
3) 마8:16 저물매 사람들이 귀신 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내시고 병든 자들을 다 고치시니
4) 마8:18 예수께서 무리가 자기를 에워싸는 것을 보시고 건너편으로 가기를 명하시니
5) 많은 병자가 고침을 받고 각종 기적을 현장에서 목격하여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랐다.
6) 예수님을 믿으면 가정도 잘되고 사업도 잘되고 만사가 형통한다는 생각으로 따른 것이다.
2. 한 서기관의 결단(19)
1) 한 서기관(율법학자)이 나아와 예수께 말씀하되 선생님이여 어디로 가시든지 저는 따르리이다(19)
2) 서기관은 바리새인들과 같이 예수님의 복음 사역을 방해하고 비판했던 사람들이다.
3) 막2:16 바리새인의 서기관들이 예수께서 죄인 및 세리들과 함께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세리 및 죄인들과 함께 먹는가?
4) 예수님을 대적했던 서기관들의 중에서 예수님의 제자가 되겠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5) 한국 교회에 부흥과 많은 대형교회가 생기고 많은 젊은이가 신학교에 넘친 때가 있었다.
6) 총신 신학대학원 입학 경쟁률이 2010년에 4.17:1 이었으나 올해는 1.13:1이 되었다
3. 예수님 말씀(20)
▸마8:20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 하시더라
1) ‘머리 둘 곳’: 예수님의 제자는 안정적인 거처가 보장된 삶이 아니다.
2) 세상의 물질과 명예나 권세가 따르지 않는다.
3) 오직 믿음으로 사는 삶- 믿음으로 구하고 찾고 두드려서 기도 응답을 받고 사는 삶이다.
4)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나그네의 삶을 살았다(고후11:23~26).
▸히11:8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
▸히11:13 이 사람들은 다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되 그것들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며 또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임을 증언하였으니
7) 사도 바울도 복음을 위해서 나그네의 삶을 살았다.
▸고후11:23-27 그들이 그리스도의 일꾼이냐 정신없는 말을 하거니와 나는 더욱 그러하도다 내가 수고를 넘치도록 하고 옥에 갇히기도 더 많이 하고 매도 수없이 맞고 여러 번 죽을 뻔하였으며 유대인들에게 사십에서 하나 감한 매를 다섯 번 맞았으며 세 번 태장으로 맞고 한 번 돌로 맞고 세 번 파선하고 일 주야를 깊은 바다에서 지냈으며 여러 번 여행하면서 강의 위험과 강도의 위험과 동족의 위험과 이방인의 위험과 시내의 위험과 광야의 위험과 바다의 위험과 거짓 형제 중의 위험을 당하고 또 수고하며 애쓰고 여러 번 자지 못하고 주리며 목마르고 여러 번 굶고 춥고 헐벗었노라
4. 사명이 우선순위이다(21~22)
1) 마8:21 제자 중에 또 한 사람이 이르되 주여 내가 먼저 가서 내 아버지를 장사하게 허락하옵소서
2) 죽은 부모의 장례를 영광스럽게 거행하는 것은 귀중한 일이고 자녀의 마땅한 도리이다.
3) 그러나 이 제자의 아버지는 아직 살아 있었고 언제 장례식이 있을지 아무도 모른다.
4) 이런 유형의 사람은 세상 일에 미련을 두고 영적인 일에 미온적인 사람이다.
5) 서기관이 영적인 일을 이상적으로만 생각한 사람이라면 이 제자는 너무 현실적이었다.
6) 22 예수께서 이르시되 죽은 자들이 그들의 죽은 자들을 장사하게 하고 너는 나를 따르라
7) ‘죽은 자들’-육신의 일은 불신자, 육신의 사람들에게 맡기고 너는 나를 따르라!
8) 많은 사람이 핑계만 있으면 하나님을 섬기고 사명의 길을 가는 것을 포기한다.
9) 신앙의 길은 차선의 길이 아니라 최우선의 길이다. 오직 예수! 오직 믿음!
▸롬1:17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수24:15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10) 너는 나를 따르라! 세상 유혹을 따르지 말라!
11) 육신의 일에 집착하여 영적인 일을 놓치지 말라!
12) 엡5:16-17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결론 제자의 길은?
1) 오직 믿음으로 가는 길이다. 확실하게 보장된 안정된 삶과 부귀영화가 없다.
2) 예수님이 십자가의 길을 걸으셨던 것처럼 제자의 길은 십자가 고난의 길이다.
3) 제자는 사명을 최우선시하고 예수님을 따르는 삶이다.
4) 이 길을 걷는 제자들에게 잠시 세상의 보상이 아닌 영원한 보상을 약속하셨다.
▸막10:29-30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머니나 아버지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현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식과 전토를 백 배나 받되 박해를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딤후4:7-8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