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비전교회 주일예배] 20240128 우리 삶의 “셀라” The “Selah” Of our Lives (딤후 1:1-7) - 오아브라함 목사 | Rev. William
사람은 모두 힘든 시기를 겪습니다. 겪는 시즌, 시기가 다를 뿐 힘든 시기를 지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지리적인 위치에 따라 나라마다 계절이 다르듯이 여러분이 보내고 있는 시기는 다른 사람과는 다른 시기일 것입니다.지금 당장은 미래가 암울해 보일 수 있습니다. 보고 듣는 모든 것이 낙담되는 일이나 말, 소식일 수 있습니다. 좋은 일이 하나도 보이지 않고 모든 것이 무너져 내리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 “셀라”가 필요합니다. 셀라는 멈추는 것, 잠시 멈추고 과거를 되돌아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A. 하나님께서 주시지 않은 것
1. 두려움의 영
1) 헬라어로는 “데일리아 deilia”로 뒤로 물러나게 하고 자신을 보호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이 두려움의 영은 우리의 삶 가운데 들어올 기회를 찾고 문을 두드립니다. 들어와 우리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을 방해하고, 지연시키고, 멈추게 하고, 방향을 바꾸거나 빼앗으려고 합니다.
2. 두려움이 가져오는 것
1) 패닉하고 무서워하고 불안하게 하는 경향. 일어날 일이나 일어날 수도 있는 일에 대해 극도로 걱정하고 무서워하는 것.
2) 고통, 트라우마, 공포증을 가져옵니다.
3) 마비 시켜서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게 빼앗거나 무력화시킵니다.
4) 밖에 있는 위험을 두려워해 나가기를 싫어하는 잠언 22장 13절의 게으른 사람처럼 소위 자기 보존 상태에 빠지게 합니다.
5) 절망, 낙담, 억압을 가져옵니다.
B. 배경: 초대교회에 대한 정부의 박해
1. 사도 바울은 선고 받기를 기다리며 감옥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초대 교회는 로마 제국의 박해를 받고 있었습니다. 이는 당시 황제의 악랄한 탐욕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궁전을 짓기를 원했으나 그가 “황금 궁전”을 건설하기로 선택한 땅은 로마 시민들의 거주 지역이었습니다.
2. 황제는 300 에이커 (즉 121.406 헥타르 또는 1,214,056.93 제곱미터) 땅에 궁전을 짓기를 원했으나, 시민들과 원로원은 이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황제는 도시를 불태울 계획을 세웠고 재판에 회부되자 그는 기독교인들에게 누명을 씌웁니다. 이로 인해 로마 제국 전체에 박해가 시작되었습니다.
3. 박해가 에베소에 이르자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교회를 떠나기 시작했고 디모데는 크게 낙담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투옥되고 죽임당하자 디모데 또한 자신의 목숨을 걱정하기 시작했습니다.
4. 황제는 그의 어머니의 가르침대로 자신이 신이라고 믿었던 16세에 황제가 된 네로라는 뒤틀린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가족은 대대로 사악하고 패역한 통치자들(성적으로 타락한 자들)이었습니다 . 어머니가 그에 반대하자 그는 어머니를 죽였습니다.
5. 이제 감옥에 갇힌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편지해 도망치거나 숨지 말고 멈추어 서서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것을 되돌아보라고 권면합니다.
C.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
1. 권능 - 헬. 두나미스(Dunamis)
1) 허리케인, 토네이도, 지진과 같은 자연의 힘을 묘사할 때 사용
2) 영어 단어 “다이너마이트dynamite”의 유래
3) 이 단어가 초대 교회 시대에 전진하는 로마 군대의 힘을 묘사하는데 사용됩니다.
2. 사랑 - 헬. 아가페(Agape)
1)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사랑으로 특히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은 십자가에서 나타나는 사랑.
2) 아버지가 탕자에게 베푸는 사랑과 같습니다.
3. 건전한 마음 - 헬. 소프로니스모스(Sophronismos)
1) 두 개의 단어: 보존하다, 구하다라는 뜻의 소조 sodso; 머리, 지능, 두뇌를 의미하는 프렌 phren
2) 구원받은 머리, 구원받은 두뇌를 의미합니다.
3) 모든 거리낌(부끄러움, 주저하게 하는 것, 속박)에서 자유해진 생각, 마음을 의미합니다.
결론
1. 잠시 멈춰서 과거에 하나님께서 당신을 위해 행하신 일과 주님께서 지금까지 어떻게 당신을 구원하셨고 계속 구원하시고 돕고 계시는지 기억하고 생각해보세요.
2. 팬데믹 시기에도 경험한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선하심을 기억하세요.
3. 하나님의 은사를 불러 일으키고 하나님께서 주신 것을 선포하며 두려움의 영에서부터 벗어나세요.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 삶에서 그에 따른 결과가 나타납니다.
Comments